중국황실 좌훈 소개
中國南京中醫學院 資料


 

중국황실 좌훈 소개<Q & A> 6.

13. <일반상식> 여성의 하반신이 냉한 이유는 무엇인가

 

몇 년전 경희대학교 한방병원에서 1년여동안 침술로 마취시술을 했던 세계적 침술한의사인 지엔박사는 우리나라 여성들의 하반신은 얼음장과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런 하반신을 가지고 임신을 하는 것만도 다행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언제인지 모르게 옷을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입기보다 멋과 섹시한 스타일을 보이기 위해 입기 시작했다.

한 겨울에도 짧은 치마 하나와 팬티로 거리를 활보하고 콜셋과 같은 몸에 꽉끼는 옷을 입으면서 여성 건강이 위험수위에 처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옷들은 하반신을 차게 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과 통풍이 되지 않아서 그렇지 않아도 습기가 많아서 각종 병원균의 발생과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는 여성음부를 세균밭으로 만들고 있다.

특히 얇은 옷과 꽉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되며 심장부담까지 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심장은 말할 것도 없이 피를 펌프질 해서 온 몸의 각부분을 통과하게 하며 운동이 일어나는 곳에 집중적으로 순환시켜 주는 일을 한다. 가령 발로 걷고 뛰어다니면 피가 발쪽으로 순환하고, 동시에 발까지에 이르는 모든 부분, 즉 내장, 항문, 관절에도 피가 돌게 된다.

그런데 만일 발로 걷거나 뛰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으면 피는 발쪽으로 별로 돌지 않는다. 특히 열은 언제나 위로 올라가고 아래는 위보다 저온인 것이 원칙이다. 우리 몸에서 심장 부위의 온도는 약 37도 전후인데 발 끝은 30도 전후이다. 이렇게 냉하면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피가 잘 돌지 못하게 된다. 피의 순환이 잘 안 되면 만병이 유발되는 것은 뻔한 이치이다. 발로 걷거나 뛰는 운동을 안 하는 현대인의 하반신은 냉하기 때문에 복부에 있는 각종 내장과 무릎관절, 기타에 온갖 병이 생겨서 죽을 고생을 하고 있다.

사실 모든 병의 근본은 혈액순환 장애이고 그 원인은 냉(차거움)이다. 몸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혈액이 가지 않으면 통증이나 피로감이 오게 되어 있다. 우리 몸은 위에서 음식을 소화시켜 작은 창자를 통하여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는데 이것들이 간에 저장되어 있다가 심장을 통하여 폐에서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고 간에서 영양분을 받아 온몸의 세포에 전달하여 각 세포들은 혈액을 통하여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고 사는 것이다. 그런데 혈액순환 장애로 이들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는 부분은 문제가 생기는 것이며 병의 원인이 된다.

그런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은 냉이다. 몸이 차가우면 온몸이 움추려들듯이 혈관도 움추려들고, 중요한 것은 혈관안에 어혈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냉증이 오면 이들 어혈(죽은피라고 도 하는데 콜레스트롤 덩어리로 되어 있음)이 응고되어 혈관을 막아버린다.우리 몸을 지키는 백혈구도 혈관을 통헤 피가 흘러야 병을 막는데 피가 흐르지 못하면 병에 무방비 상태가 되어 우리 몸이 병에 걸리는 것이다.

채식을 하는 이유가 다른 것이 아니다. 중국 속담에 소고기는 때려도 먹지 말고 돼지고기는 주면 먹고 닭고기는 얻어 먹을 수 있으면 먹고 개고기는 사서 먹으라는 말이 있다. 소고기 안에는 소고기 기름이 있는데 소고기기름은 섭시 37도에서 응고된다. 소고기를 구워먹고 팬을 밖에 놓으면 하얗게 굳는 이유이다. 돼지고기는 32도, 닭고기는 29도에 응고된다.

우리 심장에서 피를 품어낼때 체온은 38.5도를 유지하지만 심장에서 먼 부분으로 갈수록 체온은 많이 떨어진다. 엉덩이는 30도 전후 발끝은 28-9도, 심한 사람, 즉 손발이 찬 사람들은 27도이하로 내려가는 분들도 있다. 쇠고기 기름은 엉덩이부분의 혈관에서부터 응고되어 혈관안에 쌓여 피흐름을 방해하고 발부분에서는 심각하다. 피가 제대로 흐르면 심장부위의 온도, 38도 정도를 유지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몸의 어느 부분이 차고 통증이 있는 것이다.

사우나, 족욕, 좌욕들이 좋다고 하지만 잠시 몸을 뜨겁게 할 때는 혈액순환이 되지만 매일 해주지 않으면 전과 같은 현상들이 다시 발생한다.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다. 사우나 반신욕, 족욕이 좋다고 하지만 일시적이다. 황실좌훈은 몸을 뜨겁게 하여 기혈순환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좌훈제의 여러 성분이 몸안에 들어가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이러한 어혈들을 분해하고 녹여 밖으로 배출하게 하여 근본적인 원인 개선이 된다. 이 점이 다른 방법과 근본적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하복부를 뜨겁게 유지할 수 있는 좌훈, 반신욕과 자연식을 철저히 해서 피를 맑게 하고 잘 돌도록 해야 한다. 피를 탁하게 하는 모든 음식물을 극력 억제함과 동시에 좌훈을 철저히 해서 피가 잘 돌도록  해야 한다.
  
요즘 남성들이나 여성들 모두 발로 걷거나 뛰는 운동을 안 하기 때문에 하반신에 피가 안 돌아서 냉하게 되었으며 더둑 여성들은 몸에 꽉 끼는 옷과 차가운 옷차림이 냉증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 되게 하였다. 맑은 피도 돌지 않으면 썩어서 병
을 만든다는 것을 부디 잊지 말아야 한다(건강생활 2005년 12월 호에서 따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