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황실 좌훈 소개
中國南京中醫學院 資料


 중국황실 좌훈 소개<Q & A> 4.

 

 

 4) 출산후 산후통 또는 훗배 아프다고 하는 통증이 있다.

이것은 출산후 자궁안에 남은 필요없는 이물질, 노폐물들을 몸밖으로 강제적으로 밀어내기 위하여 자궁이 평소보다 2-3배 강한 수축을 하면서 생기는 통증이다. 태아가 자궁안에 있을 때는 필요한 물질이라도 출산하면 이러한 물질들은 자궁에 필요없는 쓰레기와 같은 것이다. 그래서 완전히 체외로 배출되기 까지 뇌는 자궁을 강하게 수축하도록 명령하여 자궁을 청소하는 방법이다. 생리통의 원인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자궁을 수축하여 생리 찌꺼기나 오로가 빠져나오도록 할지라도 그러한 것들이 자궁안에서 완전히 나오지 못하고 자궁벽에 붙어 있으면 부패되거나 하여 여러가지 자궁질환의 원인이 된다. 산후조리의 첫번째 중요 포인트는 바로 오로 등 이물질을 완전히 배출하여 자궁을 깨끗하게 하는 일이다. 중국황실에서 황후비빈들에게 좌훈을 권유한 것도 자궁안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이었다. 자궁수축을 통하여 오로가 완전히 빠져나오지 않았는데도 어느 정도 배출이 되면 자궁수축은 중지된다.

오늘 날 산부인과 병원에서 산모들이 통증을 견디지 못하고 진통제를 먹거나 의사 또한 진통제를 주사하는데 참으로 바보짓이다. 산모가 아프다고 하여 진통제 주사를 놓거나,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의 고통은 없어질지 모르지만 오로가 자궁안에 남아서 후에 신각한 자궁질환에 고통당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산부인과 신세를 오래토록 지어야 하는 것이다.

중국황실 안에서는 황후비빈들의 출산 후에 자궁수축용 좌훈제를 사용하게 하였는데 이는 큰 통증없이 자연스럽게 자궁을 서서히 수축하여 자궁안에 남아있는 오로를 배출시키고 임신 전에 비하여 200-300배 가량 확대된 자궁을 빠른 시일안에 본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역활을 하게 하였다.

자궁은 원래 위가 넓은 역삼각형 모양이라 안에 있는 것이 밖으로 잘 빠지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임신중이나 출산 후 자궁이 전과 같은 상태로 회복되지 못하면, 자궁의 모양이 아랫부분이 넓은 삼각형이어서 생리혈이나 불순물이 아래에 고이게 되고 그러한 물질들이 어혈로 변하며 부패되거나 하면 자궁근종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자궁냉증은 불임과 복부비만의 원인

황실에서 가장 큰 고민은 출산율이 낮다는 점이었다. 오랜 경험에서 황실의자들은 황후비빈들의 자궁이 냉한 상태로는 아이를 갖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다. 자궁이 냉하면 수정이 어렵고 설사 수정이 된다 할지라도 착상이 어렵다. 착상을 했다고 하여도 자궁안에 태아를 기르기 좋은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유산을 할 가능성이 크다. 창조주가 사람을 만드실 때 기묘하게 만들었다. 하나님은 사람의 관리 잘못으로 건강이 좋지 않고 몸 상태가 깨끗하지 못하여 태아가 자궁안에서 오염될 가능성이 있거나 그럴 때 유산이라는 방법을 통하여 건강한 자녀를 주시려 하셨다.

기형아는 자궁안의 상태가 아이를 낳아서는 않되는 악한 상태에서 임신, 착상 출산을 했기 때문이다. 유산은 오히려 건강한 아이를 갖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배려가 아닐까 한다. 자궁이 너무 차고 자궁안에 생리혈이나 다른 노폐물들이 많고 혈액순환이 않되어 약을 복용하여도 약성분이 피를 통해 가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자궁을 치료할 수 없다. 혈액순환 장애에 노페물 찌거기 덩어리가 뭉쳐있고 냉하여 자궁근종과 같은 괴물이 안에 생긴다.

하체의 혈액순환 장애는 전형적인 복부비만의 원인이 되었다. 복부비만이 있다면 대부분 아랫배가 차고 자궁 또한 차갑다. 복부비만도 하복부가 차가워서 혈액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다. 비만은 식욕이 왕성해서 생길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가 하면 아무리 먹어도 살이 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 식욕이 왕성하여 비만이 된다면 몸 전체가 살이 쪄야 한다. 그러나 아랫배만 살이 찐다면 이런 원인이다. 피속에는 산소와 영양분이 있어 피를 통해 온 몸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우리가 살아가게 한다. 그래서 피가 통하는 곳에 신진대사가 잘 되기 때문에 살이 찐다.

고속도로가 막히면 차들이 국도로 몰리게 되고 국도가 막히면 지방도로로, 지방도로가 막히면 더 좁은 도로로 자동차들이 몰리는 것처럼 하체로 내려가는 큰 혈관이 무엇인가 노폐물들로 혈액이 흐르지 않게 되면 피는 그보다 작은 핏줄을 통해 피를 하체로 보내야 하고 그것도 막히면 그보다 작은 핏줄을 이용하여 피를 보내려고 한다. 이렇게 새로운 핏줄이 생길때마다 혈액순환은 장애를 받게되며 새로운 핏줄이 생길때마다 그 부분에 살이 찌게 된다.

사람의 하복부는 각가지 장기들과 다리로 내려가는 길목에 있어 이 부분에 새로운 핏줄이 생기면서 하복부 비만증세가 생긴다.
그리고 배가 차면 인체는 외부온도로부터 배를 보호하려 기름기를 저정하려고 한다. 이런 이유들이 부분 비만의 원인이 된다.

10. 황실좌훈은 여성의 가장 중요한 자궁을 튼튼하게 한다.

 

황실좌훈은 황제의 비빈들의 미용을 겸한 건강비법이라는 것을 말했다. 이미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좌훈은 김을 발생시켜 그 김으로 하여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어느 용도와 목적으로 좌훈을 할 것인가에 따라 그 효과와 작용이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 몸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곧 바로 피부 트러블로 나타난다. 건강과 미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여성건강은 얼굴의 피부로 표현되며 피부는 오장육부의 건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것이 중국의학의 기본이다. 좌훈은 이와 같이 건강과 미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건강을 보살피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오장육부의 건강이 피부와 여성의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여성건강의 문제는 냉으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로부터 출발한다. 몸이 차거워지면 자연히 혈액순환에 장애가 되며 그로 인해 여러 가지 여성질환(부인병)이 발생한다. 그런데 여성 냉증의 원인은 대부분 하복부와 자궁에서 출발한다. 여성건강이 자궁건강이라는 말이 그러한 것을 뒷받침하는 말이다. 여성이 진정 건강하기 위해서는 자궁을 얼마나 잘 관리하고 유지하느냐에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들의 대부분이 자궁에 상당한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병으로 생각하지 못하였던 것이 황실안의 심각한 문제였다. 진맥상 특별히 어디가 좋지 않다고 하지 않는데도 이곳저곳이 불편한 원인이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들은 하복부를 따스하게 해주어 냉을 제거하면 해소되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반신욕의 효과와 같은 것이다. 반신욕은 여성이나 남성들의 하체를 뜨겁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서 냉을 몰아내고 건강을 되살려 주는 방법이다.

그러나 반신욕의 효과가 한계가 있는 것은 혈액순환을 돕는데에서 그친다는 점이다.
반신욕이나 좌훈 모두 하복부에 열을 가하며 족열두한(다리는 뜨겁게 하고 머리는 차게 하는)의 원칙이라는 면에서 그 효과가 같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한계가 있다. 그 정도를 넘어서서 여성질환으로 발전된 것은 반신욕으로 치료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에 약물요법이 필요한데 여성의 자궁은 약물요법에 한계가 있다. 자궁병을 고치기 어려운 점은 약물이 자궁까지 도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좌훈은 약물이 자궁 깊숙한 곳까지 약성분을 전달하지 못하는 것을 극복하는 방법이었다. 필요한 목적에 따라 처방된 각종 성분을 피부를 통과하는 김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성기 및 자궁 깊숙한 부분까지 침투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좌훈의 장점은 약재의 복용만으로 도달하지 못하는 성분을 김을 이용하여 체내에 투입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동시에 김은 인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수분을 우리 몸에 충분히 공급하여 그 자체만으로 값비싼 화장품의 역할을 한다. 스쿠알란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을 다량 사용하고도 남은 량의 수분을 피부에 공급한다. 좌훈 후 오래도록 촉촉한 피부느낌을 가지게 되는 원인은 좌훈시 발생하는 김이 피부 속으로 깊이 침투하여 피부수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좌훈제 안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소까지 피부에 침투하여 곱고 탱탱하며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한 좌훈 시에 우리 몸 세포안으로 침투한 김안에 함유된 각종 분해제는 피부 깊숙이 축적되어 있는 어혈이나 노폐물들을 분해시키는 효능을 발휘한다. 이러한 노폐물의 분해물질은 땀과 혈액을 통하여 외부로 배출되어야 한다.

그런데 좌훈시 발생하는 땀과 좌훈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게하는 효과는 체내의 분해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큰 성능을 발휘하게 한다. 좌훈시 흘리는 땀의 량이 반신욕을 할 때의 땀의 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좌훈을 시작한지 10분이 지나면 온 몸이 땀으로 목욕을 하느 느낌을 줄 것이다. 좌훈 30-40분 동안 흘리는 땀은 빈신욕 2-3시간 분량에 미친다.

좌훈은 노폐물의 분해와 동시에 혈액순환을 도와 혈액순환의 속도가 빨라진다. 좌훈으로 체온이 상승하면 피의 점도를 높여 혈행을 빨리하게 때문이다. 혈행을 빨리하면 그만큼 체내의 독소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고 땀의 배출량이 많아지며 산소공급이 늘어나서 신진대사활동이 왕성해 진다. 김을 이용한 각종 성분들이 피부 안으로 침투되며 동시에 혈액순환에 따라서 온 몸안으로 확산된다. 그러나 이것으로 황실좌훈이 끝난 것은 아니다. 황실에서는 황후비빈들의 기혈을 더욱 원활하게 해 줄 수 있는 경락마사지를 하게 하였다. 좌훈후에 경락마사지를 권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11. 황실좌훈 후 경락 마사지가 필요한가?

 

좌훈은 몸의 각 기능을 본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역할을 충분히 하기 위해서는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게 되었을 때 더욱 효과가 크다. 좌훈의 각종 효과가 기혈의 순환을 따라 신체의 말단 최종단위에 이르기까지 전달되어야 한다. 우리 몸 스스로 어떠한 질병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지만 기혈의 순환이 되지 않을 때 병에 걸리게 된다.

그래서 황실좌훈은 좌훈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좌훈은 혈액순환을 도와 냉을 개선하며 체내의 축적된 노폐물을 분해하고 배출시키는 일을 도와준다. 그러나 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신체 각부분으로 연결된 기혈의 순환이 원활해야 좌훈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양귀비는 온천욕이나 좌훈 후에 궁녀들로 온 몸을 마사지하게 하여 기혈순환을 왕성하게 하였다. 좌훈 후 최소한의 얼굴 경락마사지는 얼굴 피부 미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좌훈 후 가능하다면 경락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경락 마사지는 경락 마사지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경혈의 순환을 돕게 하여 피부미용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 경락마사지는 노폐물의 배출에 도움을 주고 좌훈제가 온 몸안에서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한방팩 등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