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비건강미용비법 소개


 양귀비 미용의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

    
3. 청정한 음식(과일식)
 

 

일설에 의하면 당 현종은 양귀비가 뚱뚱한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양귀비 특유의 애교와 타고난 예술적인 기질(가무에 능하고, 음악에 뛰어난)을 아주 좋아하였다.
물론 양귀비는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와 날씬하고 예쁘게 보이는 미용법에 정성을 들였고 이로 인하여 양귀비 미용법은 그후 수천년간 중국황실 미용법의 귀중한 재산으로 비전되었다.

그는 미용과 건강을 위하여 먹는 음식도 철저히 관리하였다.
여자가 이뻐지려면 죽는 것을 제외하고 무엇인든 한다는 말이 예나 지금이나 모두 같다. 양귀비는 자신이 뚱뚱한 그래머라는 것을 황제가 싫어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당시 양귀비는 오늘날의 미만치료보다 훨씬 뛰어난 비만해소를 위한 각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동시에 양귀비는 아무 음식이나 먹지 않았다. 황후에 비기는 위치에 있는 여인이 미용이 아니라면 먹는 것을 자제하기는 정말 어려웠을 것이지만 양귀비는 양귀비였다. 양귀비가  좋아하는 음식은 주로 채식과 과일이었다. 채식과 과일은 살을 찌게 하지도 않지만 정신을 맑게 하고 장을 건강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피부를 곱고 맑게 한다.
그리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그만큼 양귀비는 독성을 분리 용해 배출시키는 것이 미용과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양귀비는 뚱뚱한 살을 빼기 위해 적당한 운동을 시도 했고, 다이어트에 좋다는 중약(中藥 - 한국의 한약에 상당하는 중국의 전통 의약)을 지어 먹기도 했다.  이것이 오늘 날 중국황실 비방으로 전승된 생기탕이라는 것이다.
황실 비방 생기탕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기운이 없거나 힘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탕약이다. 오늘 날로 말하면 단식을 위해 음식을 끊을 때 견딜 수 없는 공복감과 기운이 빠지는 허탈감을 방지하는 영약이다. 오늘 날 이 생기탕을 복원하여 단식을 하면서 복용한 결과 요요현상이 생기지 않고 한달 이상을 절실한 사람도 배고픔과 기운이 없는 고통을 해결한 것을 보았다.
 

그리고 기름기가 적은 담백한 음식과 채소, 과일을 즐겨 먹었다. 양귀비는 섭생에 큰 관심을 가지고 먹는 것에 대하여 철저하리만치 치밀하였다고 한다. 미인이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양귀비가 좋아하는 음식 중에서도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미용 과일이자 과일의 여왕이라는 "리쯔(荔枝 - 영문으로 '리치' 라고 많이 알려져 있지요)"를 즐겨 먹었다고 한다. 하지만  "리쯔"는 당분이 너무 많아 다이어트에 그다지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다 아무튼 이 과일이 양귀비의 풍만한 몸매를 만드는데 일조를 한 것 같다는 사람도 있다.
 

양귀비가 가장 좋아했다는 "리쯔(荔枝)"는 주로 아열대 기후에 속하는 중국의 남방지역에서 많이 생산되는 과일로, 이미 2,000 여년의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장기간 보존이 불가능한 리쯔(荔枝)를 교통수단이 발달되지 않은 당시에 어떻게 그 먼 남방에서 양귀비가 사는 북방의 낙양까지 신선하게 운송이 되었을까? 어느 역사가의 고증에 의하면, 나무에서 딴 리쯔 열매를 운송한 것이 아니라, 열매가 달린 나무를 통째로 뽑아서 낙양까지 신선도를 유지하며 운송 했다고 한다.
한 사람의 기호를 위해서 이렇게 많은 노력과 수고를 들이다니, 정말로 믿거나 말거나 한 이야기이다.


양귀비의 아로마 비방들여지(荔枝/li4zhi1)

 


.
   당나라 시인 백거이의 <장한가(長恨歌)>에는 이러한 대목이 있다

   하늘이 고운 바탕을 낳았으니 스스로 버리기 어려운지라,
   하루 아침에 뽑혀 임금의 곁에 있게되었으며,
   머리를 돌려 한번 웃으면 온갖 아름다움이 생겨나고,
   육궁의 분 바르고 눈썹 그린 미녀들은 얼굴빛이 없네.

      양옥환(양귀비)의 아름다움은 이미 많은 문인들의 작품 속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었다. 양옥환은 고금을 막론하고 [미(美)]의 대명사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만인지상(萬人之上)인 황제의 사랑을 죽을 때까지 독차지할 수 있었다. 양옥환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비방(秘方)을 사용하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다음의 몇 가지를 살펴보면 짐작할 수 있다.

   양옥환은 여지를 즐겨 먹었다.

소동파는 [하루 삼 백개의 여지를 먹을 수 있다면 벼슬을 사양하고 영남사람이 되겠다]라고까지 극찬하였는데, 이는 여지를 날마다 먹을 수 있도록 벼슬 자리도 팽개치고 여지가 많이 생산되는 남방에 가서 살겠다라는 뜻이다. 사실, 여지는 중국 남방에서 생산되는 과일로서 [과일의 황후]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달콤하고 신선한 맛 외에도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있다.
   
송대에 씌여진 ≪개보본초(開寶本草)≫의 기록에 따르면, 여지는 사람의 피부에 도움을 준다라고 하였는데, 양옥환이 여지를 즐겨 먹은데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연구 결과 의하면, 여지에는 당분(糖分), 단백질, 레몬산, 펙틴, 비타민C,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다고 한다. 100그램의 신선한 여지에는 비타민 C가 밀리그램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며 혈색을 돌고 윤기있게 해주는 중요한 물질이다. 그러나 여지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열기가 쉽게 위로 올라오게 되며, 심지어는 저혈당증의 [여지병]을 일으키게 되기도 한다.

   양옥환은 여지 외에도 살구를 즐겨 먹었다.

양옥환은 어렸을 때에는 그다지 예쁘지 않았다고 한다. 어린 양옥환은 얼국색이 검고,피부는 거칠었으며, 주근깨가 많고, 다른 자매들보다 훨씬 못생겨서 아무도 그녀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양귀비는 꽃을 좋아하였으며, 과일을 즐겨 먹었다. 마침 그녀의 집안 정원에는 무성하게 자라는 살구나무 한 그루가 있었는데, 해마다 많은 꽃을 피웠다. 뿐만 아니라 이 나무에서 열리는 살구는 매우 크고 달았다.

꽃이 필 때면, 양옥환은 꽃을 따다 물에 띄우고 그 물로 얼굴을 씻고 머리를 감았다. 살구가 익을 때에는, 밥 대신 그 과실을 먹었다. 얼굴을 뒤덥고 있던 주근깨가 점차 사라지고, 검은 피부는 점점 붉은 빛이 나는 하얀 피부로 바뀌었다.
이렇게 하여 양옥환은 꽃보다 아름답고 옥보다도 고운 미인이 된 것이다.
살구에는 단백질, 칼슘과 인, 비타민 A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한다. 한방 기록에 의하면, 살구는 폐를 다스리고 숨이 차는 것을 잡아주며, 침이 나오게 하며 갈증을 멎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폐의 기능과 피부의 상태는 서로 관련이 있으므로, 살구가 피부의 주근깨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은 별로 이상한 일도 아니다.

   양옥환은 율무기름으로 피부 관리를 하였다.

여지와 살구를 즐겨 먹는 것 말고도, 양옥환이 피부 관리에 가장 즐겨 사용한 미용기름으로는 율무기름이 있다.
율무기름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질이 함유되었으며, 비타민B군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광물질이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율무 씨앗의 씨눈에는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아니 될 식물성섬유가 들어있다. 식물성 섬유는 변비를 해소시켜 주며, 여드름과 각종 피부질환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대장암을 예방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율무는 피부 미용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으며, 피부에 생기는 검버섯이나 주근깨 등을 제거해 줄 수 있다.

   여지<litchi/Litchi chinensis>

양귀비가  荔枝(li4zhi1)를 좋아하게 된 연유

 


 미인의 모습  楊貴妃喜食荔枝緣起高力士
      (양귀비가 여지를 즐겨 먹게 된 것은 고력사 때문이다)

  据Internet中新社网站西安十一月十八日消息::“一騎紅塵妃子笑,無人知是荔枝來。  ”當年久居北方深宮的楊貴妃如何得知南方荔枝的美味呢? 隨著唐代大宦官高力士墓搶救性考古發掘的完成,這個問題終于真相大白。
 坐落在陝西省渭南市蒲城縣 保南鄉山西村的高力士墓是唐玄宗李隆基“泰陵”的陪葬墓。  考古結果發現,高力士本姓馮,名元一,潘州(今廣東茂名一帶)人,幼年被送入宮中,賜姓高。  專家在研讀詳述高力士生平的墓志銘時,意外發現當年驛馬傳送進宮供楊貴妃享用的荔枝是一种產自高力士家鄉的名為“白玉罌”的优質早熟荔枝。  這就說明,若沒有高力士的力荐,楊貴妃絕不會對岭南荔枝如此垂青。  專家們于是得出結論:
“貴妃喜荔枝,緣起高力士”

양귀비는 고력사(당 현종의 환관)의 강력한 추천으로 중국의 남쪽에서만 나는 여지라는 과일을 신속하게 수송하여 먹었다. 북쪽에서만 살았던 양귀비는 남쪽 광동성 출신인 고력사의 권유로 이 과일의 맛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여지<litchi/Litchi chinensis>
무환자나무과의 상록교목. 중국 남부 원산이며, 과수로 흔히 재배한다. 높이 10∼15 m이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우상복엽이며 끝의 작은잎이 없다. 작은잎은 두껍고 짙은 녹색이며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다. 잎 뒷면은 회백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1가화이고, 양성화·수꽃·암꽃이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연한 황록색이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6∼10개이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 3 cm 정도로서 겉에 돌기와 더불어 거북의 등처럼 생겼다. 과육은 시고 달며 독특한 향기가 있어 날로 먹는다.
중국 남부에서는 과일 중의 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