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비건강미용비법 소개


 양귀비 미용의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

  
1. 해독요법     

 

 

양귀비 미용건강의 비법은 무엇보다 체내의 독성물질(체내에 울체되어 있는 여러 노폐물과 어혈 등)의 배출과 독성제거로 시작되었다.

양귀비는 역대 중국의 4대 미인(西施, 貂嬋, 王昭君, 楊貴妃)중의 하나로, 한국에서도 중국 미인의 대명사로 잘 알려져 있다. 
양귀비는 春秋 戰國시대 越나라의 미인인 서시(西施), 三國志의 董卓과 呂布사이에서의 로맨스로 유명한 초선(貂嬋), 漢나라 시기의 궁녀로 匈奴(중국 고대 민족의 하나로, 북방지역에서 유목생활을 함)로 시집을 간 애국 미인인 왕소군(王昭君)과 달리 풍만한 몸매를 가진 미인이었다고 한다.
 

  

위의 사진 속의 토우들은  중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토산품인데 양귀비의 모습을 모방한 인형들이다. 이러한 것들을 보면 양귀비는 본래 몸매가 늘씬한 그런 미인형은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어떤 토우들은 심지어 40 ~ 50대 아줌마들의 넉넉함까지 갖추고 있다. 늘씬하고 예쁜 미녀라기보다 후덕한 여인네를 생각하게 하는 모습들이다.     

옆의 그림은 양귀비가 생존해 있을 당시 양귀비가 말에 오르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키가 작고 뚱뚱한 체격을 가지고 있다.

각종 문헌을 바탕으로 가늠해 본 양귀비는 분명 통통한 동양적 미인의 전형이었음에 틀림없다. 굳이 '통통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게 되는 건 모든 양귀비상과 초상화에 나타난 그녀의 몸매는 6등신 정도이며 풍만한 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양귀비는 본래 얼굴색이 검으스레 하고 피부가 거칠며 뚱뚱한 체격을 가진 여자로서 미인이라고 할 수 없는 여자였다는 것이다.(당시 동양미인에 대한 평가는 달랐다. 동양미인의 조건은? 클릭하세요)
양귀비에 대한 평가는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크게 두가지가 있다.
양귀비는 요녀라는 평가를 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정치적 관점에서 당나라를 기울게 하고 현종황제를 타락하게 한 장본인이라는 평가인데 양귀비에 대한 평가는 여우와 같은 절색이라는 표현이다.
그러한 미색을 가졌기에 황제와 나라를 농락했다는 이야기이다.

이에 비하여 양귀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은 여자로 태어나 자신의 위치와 미모를 지키려는 한 여인으로서 양귀비를 말한다. 그러나 그 가운데 나오는 양귀비의 모습은 얼굴이 검고 거친 피부에 뚱뚱한 몸매를 가진 볼 품없는 여인네였는데 자신의 위치와 아내로서 한 남자를 얻기위한 피나는 노력으로 중국 최고의 미인이 된 양귀비를 말한다.
평가가 이러하다면 양귀비의 진 면목은 후자에 가깝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양귀비를 말하는 여러 문헌을 종합해 보면 양귀비는 분명 검고 거친 피부를 가진 뚱뚱한 여인이었음이 틀림없다. 오늘 날 양귀비를 만날 수 있다면 지극히 평범한 여자의 하나였거나 아니면 미인축에 낄 수 없는 그러한 여자였다.
그리고 양귀비가 사용한 미용 건강법의 재료들이 피부에 독소를 분해 배출하고 미백효과를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과 한방약재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양귀비의 모습은 어떠한 여인이었는가를 추론할 수 있다.
그러하다면 양귀비는 생리통과 생리불순이 심한 여자로서 병발이 많은 여인이었음에 틀림없다고 보고 있다. 동양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는 양귀비지만. 양귀비는 요즘 '아름답다'고 일컫는 커다란 눈과 오똑한 코, 늘씬한 몸매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그녀는 삼백(三白)과 삼홍(三紅)의 미인, 양귀비로 불리워졌다.

서양 미인의 기준인 8등신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작은 키에 10센티도 채 안 된다는 작은 발. 하지만 뭐니 뭐니해도 양귀비 미모의 최대비밀은 피부에 있다. 양귀비가 살았을 당시 당나라에서는 하얀 이마와 코, 턱을 지칭하는 삼백(三白)과 붉은 입술과 뺨, 손톱의 삼홍(三紅)이 미인의 기준이었다.
양귀비는 바로 삼백과 삼홍의 미인이었다. 새하얗고 건강한 피부는 항상 어린 소녀 같은 이미지를 풍겼으며 그러한 이미지로 당대 최고 권력자의 사랑을 받았던 것이다. 그녀의 백옥 같은 피부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그러한 양귀비가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로서 그리고 희고 깨긋한 피부를 가진 미인으로 칭송을 받는 데는 몸안에가득한 독성분을 배출하였기 때문에 건강한 몸이 되었기 때문이다. 독소를 배출하지 않고 검은 얼굴의 양귀비가 희고 부드러우며 아름다운 미인이 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양귀비 건강미용비법의 핵심

양귀비 미용건강의 비법은 무엇보다 체내의 독성물질(체내에 울체되어 있는 여러 노폐물과 어혈 등)의 배출과 독성제거로 시작되었다. 모든 병의 원인은 체내에 울체되어 있는 독소 때문이다. 독소가 체내에 울체되어 있으면 기혈의 흐름을 막아서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혈액이 순환되지 않으면 체내 각조직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지 못함으로 통증과 함께 각종 질병이 발생한다.

눈으로 보이는 곳은 사람이 그를 제거하기 위하여 노력하지만 눈으로 볼 수 없는 오장육부에 샇여있는 노폐물과 어혈 등의 독소는 쉽게 해독할 수 없다. 때문에 오장육부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영향이 곧 바로 피부와 얼굴에 나타나게 된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화장품에 정성을 들여 갖은 노력을 할지라도 부드럽고 희고 아름다운 피부를 갖기는 어렵다.

특히 여성들은 신체구조상 어혈과 독소가 쉽게 축적되는 특징이 있다. 평생동안 생리를 하며 임신 출산을 거치면서 각종 독성이 체내 각 기관에 축적된다. 오로와 생리혈과 같은 것은 몸밖으로 완전히 배출되지 못하고 이러한 죽은 피들이 몸안에 축적되어 있으면 각종 여성질환과 여성병의 원인을 제공하며 평생 건강한 피부를 갖기는 힘들다.


양귀비가 사용한 보조적 해독요법

경락마사지와 좌훈, 부황으로 해독

양귀비가 사용한 좌훈약재와 한방약재를 분석해 보면 해독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해독제란 말 그대로 '독소가 될 수 있는 체내의 요소를 중성화시키거나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약재를 뜻한다.
몸 안에 쌓인 독소는 비만을 비롯하여 검은 피부와 거친 피부, 여드름 등의 원인이 된다. 해독요법은 신장, 간, 위, 대장 등 장기에 쌓인 독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배출시킴으로써 몸의 세포가 최적의 기능과 활력을 회복하게 하고 얼굴피부를 곱고 하얗게 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양귀비의 해독요법은 전신 비만증이 있는 사람이나, 아침저녁으로 몸이 붓거나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이 있는 사람, 변비나 생리통이 심하며 피부가 탁하고 기미나 여드름이 오래가는 사람이 사용할 경우에 효과적이다. 또 나이에 비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세포 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경우에 필요하다.
특히 양귀비는 어혈을 삭히는 여러 해독요법을 사용하였다. 어혈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피가 몸 안의 일정한 곳에 머물러 뭉쳐서 생긴 것으로 몸을 차게 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경우,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심한 경우, 스트레스 등으로 화가 쌓여 피가 더워지고 혈액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생긴다.

어혈이 많으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고 이 때문에 몸이 부으며 부은 것이 다시 살이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쌓여 몸이 붓고 이것이 바로 비만으로 이어진다. 양귀비가 어렷을 때 몸을 차게 하지 않았나 생각되며 이 때 생긴 어혈로 뚱뚱한 몸매를 가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양귀비는 해독요법의 보조요법으로  좌훈과 부항, 경혈 마사지를 하였다. 좌훈은 이미 설명하였고 부항은 피가 맑아지고 기혈 소통이 잘되며 혈행이 촉진되는 효과가 있다.
또 체내에 정체되어 있는 독소 요인의 찌꺼기를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을 한다.
부항요법(기존 부항과 다른 요법으로 이에 대하여 알고 싶은 분은 연락바람)과 같이 체내 어혈을 아주 단시간에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경혈 마사지는 인체의 경혈을 마사지 하는 것이다.
경혈은 기가 흐르는 급소와도 같은 곳인데, 기찻길의 정거장이 바로 경혈에 해당하며 정거장을 따라 연결되어 있는 길이 경락이다. 경락을 통해서 기가 흐르므로 경혈 마사지를 하면 기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혈행이 순조로워져 어혈 제거 및 인체의 기능을 원활히 할 수 있다.
양귀비는 온천욕을 한 후 궁녀들로 자신의 얼굴과 전신의 경락을 마사지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경락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도와서 피부의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데 큰 도음이 된다. 사람들은 양귀비의 경혈마사지가 오늘 날 경락마사지의 시초가 되었다고 말한다.

배꽃, 복숭아꽃 등 7가지 꽃잎액으로 해독 화장수 사용

양귀비는 피부를 가꾸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 특히 배꽃, 복숭아꽃, 모과꽃, 사과꽃, 배견화, 홍련화, 살구꽃 등 7가지 꽃잎을 소주에 담근 후 맑게 여과시킨 액을 화장수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스킨로션이나 아스트리젠트와 같은 효과이다. 복숭아꽃이나 살구꽃의 탄닌 성분은 소염, 지혈작용이 있어 얼굴에 잡티가 나는 것을 방지해 준다. 여기에 진정작용을 하는 사과와 피지조절을 해주는 살구꽃까지 사용하였다.

온천욕으로 땀을 흘려서 독소를 배출

양귀비는 현종과 온천욕을 즐기며 애정행각을 한 것으로 전해 오지만, 온천욕은 그녀의 독소배출 방법가운데 하나였다. 여러 해독요법을 사용하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시 말하여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로 온천욕을 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미인의 대명사 양귀비는 깨끗한 피부를 위해 온갖 정성을 다 쏟은 6등신의 통통녀였으며 진정한 피부 미인이었다. 그래서 검고 거친 피부에 키 작고 통통한 현대 여성도 용기를 가져 볼 만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양귀비가 화청지에 머물며 온천욕을 즐겨 하였다는 것은 여성으로서 미용을 위해 온갖 정성을 다하였다는 것이다.
당나라 현종과의 애정행각을 위해 화청지에 머믄 것은 아니다. 양귀비는 화청지 옆의 여러 행각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피부미용과 건강을 위하여 여러 가지 약재와 미네랄, 식물성 방향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재료의 피부미용 건강법을 연구 시행하였다. 순수한 온천욕만이 아닌 온천물에 각종 한약제를 첨가하여 그 물에 몸을 담그거나 증기를 쏘이는 훈증을 하였다.
온천욕을 한 후 땀을 배출하여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양귀비는 독성분을 분해 배출할 수 있는 각종 약재를 배합하여 담그고 김으로 쏘이며 때로는 바르는 적극적인 미용건강법을 개발하였다.

양귀비 미용건강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양귀비는 화청지에 황제를 보양한다는 명목으로 황실에서 가장 우수한 전의로 하여금 각종 한약재를 개발하도록 독려하고 1년에 반절은 실제로 화청지 안에 살도록 하였다.

물론 궁중의사는 황제의 건강보다 양귀비의 미용과 건강을 위한 각종 약재개발과 팩재료 연구를 하였을 것으로 보이며 실재 양귀비가 즐겨 사용했다는 팩을 분석해 보면 오늘 날의 팩재료로는 그러한 효과를 보기 힘든 것들이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러한 재료들이 모두 식물성 재료들이다. 특히 독성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특징이 있는 약재를 많이 사용하였다.


                   

화청지 온천욕장의 양귀비
심천신문 http://www.sznews.com 에서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