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훈냄비와 까운(좌훈제를 끓여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도구)
 

좌훈냄비

좌훈의자를 구입하셨으면 다음은 좌훈약재를 끓여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좌훈냄비와 좌훈까운이 필요하다

좌훈냄비는 좌훈약제를 물에 끓여 약성분이 풍부한 김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좌훈은 좌훈약재를 끓인 약성분이 풍부한 수증기를 온 몸에 쏘이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많은 수증기가 풍부하게 발생할 수 있는 장치여야 한다.

좌훈은 거의 1시간 정도 좌훈약 성분이 높은 수증기로 샤워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때문에 좌훈시간동안 충분한 약성분이 우러나도록 약재를 끓일 수 있는 크기와 들이를 가진 용구여야 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좌훈기들 가운데 많은 제품들이 10분 많게는 20-30분 정도 연기나 김을 발생시키는 장칮들이 있다.
그런데 중국황실 좌훈은 1시간 이상 옛 날 우리나라 어머니들이 한증막을 하듯이 땀을 충분히 뺄 수 있는 장치들을 사용하였다.
이는 곧 충분한 수증기가 발생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생수 또는 수도물에 좌훈약재를 넣고 한 시간 가까이 끓여 수증기를 발생시키려면 1.5-2리터의 들이가 요구된다.

상당히 큰 냄비와 이러한 용량을 계속 끓일 수 있는 전기 포트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중국황실에서는 별도의 칸막이 장치를 통하여 숯을 사용하여 상당히 큰 솥을 사용하였지만 오늘 날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아래 그림과 같이 약재와 물을 충분히 끓일 수 있는 전열기와 냄비를 사용하고 있다.

좌훈전용냄비(분리형)

냄비와 전열기부분이 분리된 모습

좌훈까운

좌훈은 전신을 좌훈약재가 풍부한 수증기로 샤워하는 것과 같은 형태이다.
따라서 발생한 수증기가 온 몸을 충분히 감살 수 있도록 정체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좌훈까운을 입고 좌훈을 한다.

그런 면에서 의자에 걸터앉아 회음부만을 좌훈한다는 것은 극히 일부의 증기 또는 연기만을 쏘이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좌훈까운은 전신을 충분히 둘러쌀 수 있도록 충분한 넓이와 길이로 되어 있다.
옷을 벗은 체 착용해야 하는 관계로 피부에 브드럽고 따스한 느낌의 천이 좋다.
여러 가지 색상이 있다.

좌훈까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