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질환이란?

좁은 뜻으로는 여성 생식기에 일어나는 질환의 총칭을 말합니다. 여자는 임신과 출산 및 아기를 기르기 위하여 수유(授乳)도 합니다.
여성의 체내 기관은 이들 목적에 부합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난소나 자궁의 주기적 변화도 수정이나 임신에 대한 준비체제이며, 월경(생리적 출혈)은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떨어져 나온 자궁 내막의 배출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여성이 갖는 특징은, 초경으로 시작하여 청춘기에 들어서고, 그 후 약 30년간 정기적으로 월경이 나타나며, 폐경으로 갱년기를 맞이하는 생리적 연대가 구획되어 있으며. 또한 월경이 있는 연대에 난소 ·자궁의 생리적인 주기성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입니다.

여성의 몸은 이상과 같이 남성에 비해 독특한 기능과 현상을 영위하고 있는 반면, 이에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질환에는 이들 기관의 이상이나 조직의 변화와 관련된 것이 많습니다. 성기의 염증이나 종양(腫瘍)도 남성에 비하여 훨씬 많습니다. 각 연령대에 따라 생기기 쉬운 질환이 다르며 각각 그 특징이 나타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내과에서 다루는 질환이기는 하나, 호르몬이나 자율신경 실조로 인한 여성 특유의 증세도 여성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홈에서는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병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암 등 고질적인 병으로 발전하여 평생 고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신에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 과연 어떠한 것인지 다시 한번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 바랍니다